# EEG(뇌전도, 뇌파)에 관하여
개인적인 관심으로 EEG(electroencephalography, 뇌전도 혹은 뇌파(brainwave))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뇌전도는 신경계와 뇌신경 사이에 신호가 전달될 때 생기는 전도의 흐름이며, 뇌의 활동 상황을 측정하는 지표라고하네요. 두피에 전극을 부착하여 측정하며, 뇌 손상, 뇌전증 혹은 여러 질환을 평가하는데 활용되거나, 법률적으로 뇌사를 진단하는 데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뇌파는 간질검사에도 활용되는데요, 그밖에도 뇌종양, 뇌손상, 뇌졸증, 수면장애 등에 관한 질환을 진단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성인 두피에서 측정되는 전기 신호는 진폭이 10 µV ~ 100 µV 가량 된다고 합니다. 뇌파 주파수 대역은 델타파, 세타파, 알파파, 베타파, 감마파, 뮤파로 구분되는데요, 각각의 특성은 아래표와 같습니다.
정상적인 뇌파도 연령에 따라서 다르다고 합니다. 신생아와 성인의 뇌파가 다르고, 일반적으로 유년기의 뇌파가 성인 뇌파보다 느린 주파수의 진동 패턴을 보인다고 합니다.
뇌파를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는 EEGLA과 같이 MATLAB을 이용한 toolbox들와 MNE와 같이 python을 이용한 소프트웨어가 공개되어 있는데요, 아직은 오픈소스인 python으로 개발된 것 보다는 MATLAB을 활용한 EEGLAB이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내용은 아래 참조링크를 확인해주세요.
<Reference>
- https://en.wikipedia.org/wiki/Electroencephalography
- https://ko.wikipedia.org/wiki/%EB%87%8C%ED%8C%8C
- https://sccn.ucsd.edu/wiki/EEGLAB_and_python
- https://sccn.ucsd.edu/eeglab/index.php